• 소식정원
  • 보도자료

소식정원

소비자의 정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상상이 현실이 되고 변화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보도자료

[2020년6월18일](사)소비자의정원, 성남시'시민과 함께 만드는 자원순환도시' 구축에 첫발을 내딛다! 보도자료

(사)소비자의정원, 성남시'시민과 함께 만드는 자원순환도시'구축에 첫발을 내딛다!


- 재활용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교육, 자원순환데이 운영, 성남시 자원순환실적 데이터화 등 자원순환도시 모델 구축을 위한 자율실천협약 체결

- ()소비자의정원, 아이쿱생협과 함께 성남시 모델을 시작으로 재활용문화가 전국으로 확산되도록 기여할 것

 

()참여하고 행동하는 소비자의정원 김아영 대표(이하 ()소비자의정원)617() 성남시청에서 성남시(환경보건국장 손성립), 성남아이쿱생협(이사장 윤남옥), 성남드림아이쿱생협(이사장 박혜령), ()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이사장 오미예)과 함께 시민과 함께 만드는 자원순환도시 구축을 위한 친환경 소비 촉진 자율실천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서에는 자원순환 실천사업과 재활용 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 협력 자발적인 시민참여 유도 자원순환 인식증진을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 운영 등의 내용이 담겼다.

 

협약의 각 주체들은 성남시 내 재활용문화가 확산되도록 자원순환을 위한 수거 및 소비문화 정착, 인식 개선 활동 등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소비자의정원은 2019년부터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위해 새 사용은 줄이고 재활용은 늘리는 플라스틱다이어트 캠페인을 통해 생활 속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형 자원순환도시 모델이 구축될 수 있도록 소비자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성남시 소재 성남아이쿱생협과 성남드림아이쿱생협은 아이쿱생협 친환경유기식품 매장 브랜드인 자연드림의 정자점, 이매점을 시작으로 자원순환데이를 운영한다. 소비자가 사용한 플라스틱, 우유팩, 건전지 등을 정기적으로 수거해 성남시의 재활용품 자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플라스틱 재질별 분리배출이 어려운 포장지는 아이쿱생협의 물류 시스템으로 한데 모아 혼합플라스틱 상품 재료로 사용한다. 재질별 플라스틱 분류 인건비 등을 이유로 소각, 매립되는 플라스틱까지 재활용해 도시의 신규 플라스틱 생산 총량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 미래 환경을 위한 자원순환 공익사업을 추진 중인 ()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은 플라스틱재활용품 연구와 생산을 지원하고 시민참여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힘을 보탠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소비자의정원 김아영 대표는 협약을 체결한 오늘이 국내 자원순환도시 모델을 정착시키는 첫 날이 될 것이라며 성남시의 사례를 계기로 전국 각지에 자원순환 모델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소비자의 정원을 후원해 주세요!

참여하고 행동하는 회원분들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