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사업
  •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주요사업

소비자의 정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상상이 현실이 되고 변화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국내 최초 공정무역마을 코디네터 양성과정 수료식 진행-2019년10월10일(목)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는 공정무역운동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를 공정무역 커뮤니티로 만들어가는 시민운동가입니다.

 

2019년 7월13일 소비자의정원 주최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사전설명회를 시작으로

2019년 10월10일 참여자 20명 전원 수료라는 뜻깊은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이 과정은 공정무역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시민운동가 양성을 목표로 하였으며 813일부터 1010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서울 NPO지원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소비자의 정원이 주최하고 아이쿱생협연합회와 쿠피협동조합이 후원했다. 8회를 진행하는 동안 국내 공정무역 전문가 강연과 지정도서를 통한 학습과 토론회, 활동계획 수립과 평가 등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매회 트레이닝 다이어리 작성을 통해 배운 과정을 스스로 정리해 가면서 개별 역량을 키워갔으며, 직접 공정무역마을 만들기를 실행할 활동계획서를 작성하여 수업 과정과 병행하며 공정무역마을과 공정무역학교 만들기 등에 적용해보서 어려운 점과 적용해도 좋을 방법들에 관해 다양하게 소통하며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로서의 성장을 보였다.

   



본 과정 기간에 경기도 광명시가 공정무역도시 추진 선언을 하는 등 수료생들이 각 지역에서 연대하여 추진하는 마을만들기 활동들이 가시적으로 성과를 보이기도 하였다. 수료후에는 수료자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그동안의 활동사례를 모아 117일 서울시민청 바스락홀에서 한국 공정무역 마을운동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포럼도 개최된다.

 

공정무역 마을을 디자인하고 만들어갈 시민운동가그룹의 양적 · 질적 성장이 필요한 현 시점에서 본 과정으로 양성된 전문 코디네이터들이 각 지역에서 공정무역 마을운동의 확산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소비자의정원이 함께 합니다.

 

[참여자 전체과정 평가내용 중]


학습 계획서를 읽으며 어떤 자세로 이 수업을 시작하였는지 상기하게 되었다. 지속가능한 삶을 고민하며 현재 소비의 흐름에서 공정무역 운동의 확장이 필요하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었다. 그리고 나의 언어로 체화된 이야기를 하며 공정무역 운동이 개인의 소비 차원이 아니라 마을 운동을 통해 공동체적으로 소비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싶은 마음이 수업을 시작하게 하였다. 세미나와 팀 과제를 준비하며 함께 하는 사람들의 운동성을 확인하며 서로의 정보를 나누고 공정무역 운동이 우리 지역뿐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역마다 특징이 있었지만, 그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같은 가치를 향해 있었다. 자료를 찾고 책을 읽으며 강의를 듣고 이것을 다시 글로 쓰며 공정무역인증의 차이점에 대해 알 수 있었고 한국공정무역의 단체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조합에서 공정무역캠페이너 교육에 그간 공부한 내용을 나눌 수 있게 되었고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었다.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길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망설이며 놓치지 않을 수 있게 되었으며 말을 걸 수 있는 용기도 낼 수 있었다.

이 과정이 진행되는 2달간 사람을 만날 때마다 공정무역을 이야기하게 했으며 느슨하게 진행되었던 공정무역마을만들기 프로젝트는 속도를 내기 시작하게 하였다.


소비자의 정원을 후원해 주세요!

참여하고 행동하는 회원분들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