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사업
  •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주요사업

소비자의 정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상상이 현실이 되고 변화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지역형 자원순환 도시 만들기(성남시 이야기)

2020년 소비자의정원에서는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사업의제 관련 함께하는 '플라스틱다이어트'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 플라스틱다이어트"란?

새 사용은 줄이고 재활용은 늘리는 플라스틱 총량 감소를 위한 실천 캠페인이다.



플라스틱포장제품은 편리함과 위생 때문에 만들어졌지만 사용 후에는 쓰레기가 된다.

플라스틱사용량을 줄이기 어렵다면 제대로 분리배출하고 재활용되어야 한다.

이에 지역에서 사용배출된 폐플라스틱의 재활용을 높여 자원이 순환되는 지역형 자원순환이 되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 첫번째로 성남시를 중심으로 하는 자원순환 도시만들기가 시작되었다.



(사)소비자의정원은 성남아이쿱생협, 성남드림아이쿱생협, ()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과 함께 성남시 내 자원순환도시 구축을 위한 행동에 함께 한다.

자원순환 실천사업과 재활용 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 협력

자발적인 시민참여 유도

자원순환 인식증진을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 운영 등의 내용으로 성남시와의 협약을 앞두고 있다.

 

성남시 소재 성남아이쿱생협과 성남드림아이쿱생협은 아이쿱생협 친환경유기식품 매장 브랜드인 자연드림의 정자점, 이매점을 시작으로 자원순환데이를 운영한다. 소비자가 사용한 플라스틱, 우유팩, 건전지 등을 정기적으로 수거해 성남시의 재활용품 자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플라스틱 재질별 분리배출이 어려운 포장지는 아이쿱생협의 물류 시스템으로 한데 모아 혼합플라스틱 상품 재료로 사용한다. 재질별 플라스틱 분류 인건비 등을 이유로 소각, 매립되는 플라스틱까지 재활용해 도시의 신규 플라스틱 생산 총량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6월5일 세계환경의날을 맞아 시민들과 함께 참여하는 분리수거 캠페인을 시범적으로 진행했다.








이후 (사)소비자의정원은 시민들의 자원순환 이해를 높이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인식확산 캠페인과 교육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 할 예정이다.


관련 언론뉴스 바로가기

2020.6.5. 아이쿱생협, 환경의날 맞아 '플라스틱줄이기' 캠페인-이로운넷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12144

소비자의 정원을 후원해 주세요!

참여하고 행동하는 회원분들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