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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소비자의 정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상상이 현실이 되고 변화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소비자알권리

21대 주요정당 정책 들여다보기 - 'GMO표시제'

지난 4월15일 21대 총선이 진행되었다.

2020 소비자의정원의 주요사업과 연관된 내용을 중심으로 주요정당의 정책공약을 들여다보자.

이후 주요정당의 정책들이 잘 실현되도록 관심갖고 참여로 소비자의 의견을 담고자 한다.


작은실천 큰변화, 2020소비자의정원

▶ 식품정책 - 모두를 위한 푸드플랜

▶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 함께하는 플라스틱다이어트

▶ 소비자알권리 - 원료기반 GMO표시제

▶ 시민네트워킹 - 플랫폼이 되는 시민네트워킹



◆ 소비자알권리 사업계획

방향

현행 GMO표시제의 문제점 인식과 소비자의 알권리, 선택할 권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원료기반GMO표시제 제도화를 위해 캠페인을 주도한다.

목표

원료기반 GMO표시제 캠페인을 통해 인식을 확산하고 변화를 만든다.

사업명

2020 총선대응 활동 및 국회 선거공약 모니터링

원료기반GMO표시제 캠페인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급식 만들기

세부계획

1. 2020 총선 대응 활동 및 국회 선거 공약 모니터링

1) 주요 정당에 질의서 전달과 회신

- 국민의 알권리, 선택할 권리 보장을 위해 원료기반 GMO완전표시제도입을 위한 식품위생법 개정과 선택권이 없는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Non-GMO 학교급식실시를 위한 학교급식개정법에 대한 입장을 묻고 회신결과를 널리 알린다.

- 보도자료 및 SNS 채널 홍보

2) 21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에게 질의서 전달과 회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에게 소비자 알권리를 충분히 보장하는 식품원재료를 기준으로 하는 예외 없는 원료기반 GMO완전표시제」 △ 비의도적 혼입치 0.9%이하 하향조정 비의도적혼입치가 0.9%이하 Non-GMO 자율 표시 허용 등에 대한 의견을 묻고 회신결과를 널리 알린다.

-보도자료 및 SNS 채널 홍보 

  

2. 원료기반 GMO표시제 캠페인

1) 온라인캠페인과 SNS채널을 통해 캠페인 한다.

2) 원료기반 GMO표시제 시민모임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3) 관련 포럼을 진행한다.


3.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급식 만들기

1) 지역별 NON-GMO 학교급식 실태를 조사해서 2019년과 비교해서 발표한다.

2) 발암물질 없는 학교급식을 위해 노말헥산의 위험성을 알리고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름류의 현황을 조사, 분석한다.



*자료출처:  21대 총선 각 정당 정책자료집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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